본문 바로가기
데이터베이스/SQLite

SQLite CSV 파일 Import하기

by Dokon Jang 2016. 1. 28.
반응형

안드로이드 개발시 데이터베이스는 SQLite를 사용해서 작업을 하게됩니다.

일반적으로 데이터는 엑셀로 작업을 하게되는데, 이렇게 작성된 데이터를 SQLite에 Import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데이터를 SQLite에 Import하기 위해 DB Browser for SQLite를 사용하겠습니다.


1. DB Browser의 메뉴 File > Import > Table from CSV file...을 클릭합니다.

  - 데이터를 DB에 Import하기 위해서는 DB가 생성되어있고, 해당 DB를 DB Browser에서 Open된 상태여야 합니다.


2. 파일 열기 화면에서 CSV 파일을 선택합니다.


3. CSV파일의 내용이 표시되며, Table Name은 CSV 파일명이며 변경이 가능합니다.


4. CSV파일의 첫번째 Row가 Column 명으로 지정하려면, Column names in first line의 체크박스를 체크합니다.


5. 위의 화면에서 OK를 클릭하면 CSV 파일의 데이터로 테이블이 생성되고, 데이터가 Import됩니다.   


6. 아래의 이미지에서 처럼 생성된 테이블이 표시됩니다.


※ 만일 아래와 같이 한글 데이터가 깨졌다면, Encoding이 정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엑셀로 작업해서 CSV로 저장하면, 한글 같은 경우 Encoding이 Korean 949로 저장됩니다.

   이파일을 텍스트 편집기로 열어서 저장시 UTF-8로 지정하여 저장 후 다시 Import하면 한글이 깨지는 현상이 해결됩니다.

   Android Studio의 기본 Encoding은 UTF-8이기 때문에 가급적으로는 UTF-8로 데이터를 생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