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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아더3D(Ardor3D) for Android

Ardor3D 개발 환경

by Dokon Jang 2013.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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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dor3D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Ardor3D Core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아래의 URL에서 최신 Ardor3D Core 라이브러리 0.7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최신 버전인 0.8 경우 Android 프로젝트에서 실행 오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http://www.ardor3d.com/get-started/download.php

 

다운로드 받은 ardor3d-0.7.zip Ardor3D 라이브러리 jar파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Android 프로젝트에서 jar파일을 참조합니다.) 

 

Android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아래의 URL에서 최신 Ardor3D for Android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합니다.

http://www.ardor3d.com/get-started/download.php

 

 

다운로드 받은 ardor3d-android.jar Android Ardor3D 라이브러리 jar파일입니다.

(Android 프로젝트에서 jar파일을 참조합니다.)

 

구글 Guava 라이브러리 다운로드

Guava 라이브러리는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자바프로젝트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Core 라이브러리로 ,안드로이드 플랫폼, GWT등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URL에서 Guava 0.8 라이브러리를 다운로드합니다.

http://code.google.com/p/guava-libraries/downloads/detail?name=guava-r08.zip

 

 

Eclipse 프로젝트 설정

 

Ardor3D Core Arodor3D for Android 라이브러리를 Eclipse 프로젝트에 설정에 대해 설명합니다.

 

Android 프로젝트 생성

Eclipse File > New > Android Application Project 메뉴로 Android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Ardor3D 라이브러리 설정

Android 필요한 Ardor3D 라이브러리 jar파일을 Android 프로젝트의 libs폴더에 복사합니다.(이클립스libs 폴더에 jar파일을 복사하면 Android 프로젝트에서 Java Build Path 자동으로 설정한다.)

 

 

 라이브러리

 내용
 ardor3d-core-0.7.jar

 Ardor3D Core 라이브러리

 (ardor3d-0.7.zip 압축파일에 존재함.)
 ardor3d-android.jar  Ardor3D Android 라이브러리
 guava-r09.jar

 구글 Guava 라이브러리

 (Ardor3D 라이브러리에서 사용됨.)

 

 

Android 프로젝트의 Properties에서 Java Build Path 확인 있으며, 추가/삭제도 가능합니다.

(Package Explorer에서 생성한 Android 프로젝트를 선택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하면 Properties 확인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Java Build Path 자동으로 추가되어 있습니다.

Ardor3D 라이브러리가 Java Build Path 없을 경우 Add JARs 버튼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추가하면 됩니다.

Ardor3D Box 구현

 

이제 Android에서 Ardor3D 이용하여 3D 개발 환경이 구축되었습니다.

간단하게 Ardor3D 이용하여 App 구현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소스를 Android 프로젝트에 적용하여 프로젝트를 실행해 봅니다.

 

Layout

Layout XML 열어서 Ardor3D Canvas 표시 LinearLayout 추가합니다.

 

 



    
    
    


Activity

Activity Java 파일을 열어서 소스를 수정합니다.

 

 

 

package com.example.ardor3d;

import com.ardor3d.framework.Scene;
import com.ardor3d.framework.android.Ardor3DActivity;
import com.ardor3d.intersection.PickResults;
import com.ardor3d.math.Ray3;
import com.ardor3d.math.Vector3;
import com.ardor3d.renderer.Renderer;
import com.ardor3d.scenegraph.Node;
import com.ardor3d.scenegraph.shape.Box;

import android.os.Bundle;
import android.widget.LinearLayout;

// 1) 상속받은 Activity 클래스 Ardor3DActivity로 변경함.
// 2) Scene 인터페이스를 추가함.
public class MainActivity extends Ardor3DActivity implements Scene{

	// Ardor3D Canvas를 표시 할 Layout
    LinearLayout llCanvas;

    Node rootNode;	// 3D 객체를 갖는 최상위 Node
    Box box;		// 3D Box 객체
	
    @Override
    public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LinearLayout 객체 얻기
        llCanvas = (LinearLayout)this.findViewById(R.id.ll_canvas);
        llCanvas.addView(_canvas);
        
        // 3D Box 생성
        box = new Box("box", new Vector3(0, 0, 0), .5, .5, .5);
        
        // 최상위 노드 생성 및 Box 추가
        rootNode = new Node("root");
        rootNode.attachChild(box); 
    }

    // Interface Scene을 상속으면 Override 해야함.
    @Override
	protected Scene getScene() {
    	// 자신을 리턴한다.
		return this;
	}

    // Ardor3DActivity의 추상메소드
	@Override
	public PickResults doPick(Ray3 arg0) {
		return null;
	}

	// Ardor3DActivity의 추상메소드
	// Thread에 의해 계속 호출되면 3D 객체를 Draw함. 
	@Override
	public boolean renderUnto(Renderer renderer) {
		rootNode.onDraw(renderer);
		return true;
	}
}

Android 프로젝트 실행

Android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Ardor3D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구현한 3D Box 있습니다.

(화면에서 직사각형으로 표시되지만 3D Box(정육면체)입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Ardor3D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Android에서 3D 개발을 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Android 3D 세계로 빠져봅시다.

 

 

01.Ardor3D 개발 환경.pdf Ardor3D.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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