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 버튼 이벤트 처리

by Dokon Jang 2015. 4. 24.
반응형

안드로이드의 버튼 이벤트 처리를 하기 위한 구현 방법은 3가지정도가 있습니다.

[1] Activity 클래스에 인터페이스 View.OnClickListener를 상속 받아 구현하는 방법.

[2] 버튼에 직접 View.OnClickListener를 구현하는 방법.

[3] Activity에 버튼 클릭이벤트 메소드를 구현하여 Layout에서 Button에 이벤트를 연결하는 방법.


위의 3가지 방법 중에 가장 구현이 간단한 [3]번을 어떻게 구현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Layout에 버튼을 추가합니다.


2. Activity에 버튼이 클릭될 때 수행 할 메소드를 정의합니다.

   - 메소드의 접근 지정자는 public으로 해야하고 리턴타입은 void이며 아규먼트는 View이어야 한다.


3. Project를 Rebuild합니다.

  - Project를 Rebuild하지 않으면 Layout에서 Button의 OnClick속성에 Activity에 추가한 이벤트 메소드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4. 버튼의 OnClick속성에 이벤트 메소드(onButtonClick)를 연결합니다.

- 버튼에 메소드를 연결하면 Layout XML의 Button의 onClick속성에 해당 메소드가 기입됩니다.


5. 에뮬레이터를 실행하여 버튼을 클릭하면 Toast가 표시됩니다.



자바에서의 이벤트 구현은 일반적으로 리스너를 구현하는 방법으로 되어있어 조금 번거롭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도 자바로 구현하기 때문에 이러한 번거로움은 있는데 위와 같이 버튼의 클릭 이벤트는 쉽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