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 커스텀 리스트뷰(ListView) 만들기

by Dokon Jang 2015. 4. 24.
반응형

개발자가 원하는 ListView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3가지 작업을 진행해야합니다.

[1] ListView의 Item(리스트뷰에 표시될 Row 정보) Layout 생성.

[2] Activit의 Layout 및 Java 소스에 ListView 생성.

[3] 커스텀 Adapter 생성.


1. ListView의 Item Layout XML 생성

(1) 리소스 폴더의 layout을 선택 후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표시되며, 여기서 New > XML > Layout XMLFile을 선택합니다.


(2) Layout File Name을 입력하고 Root Tag는 수정하지 않고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추가한 Layout을 선택하면 디자인을 할수 있는 파렛트가 표시됩니다.


(4) Component Tree에서 Root Tag인 LinearLayout을 선택 후 Properties의 orientation을 horizontal을 선택한다.


(5) Palette에서 ImageView을 드래그하여 폰화면에 넣은 후 ImageView의  Properties에서 src(이미지 소스)에서 [...] 버튼을 클릭한다.


(6) Resources 화면에서 이미지를 선택 후 OK 버튼을 클릭한다.


(7) ImageView 옆에 TextView를 추가한다.


(8) ImageView와 TextView를 세로 중간으로 정렬하기 위해 Component Tree에서 LinearLayout을 선택 후 Properties의 gravity를 center_vertical로 체크하면 ImageView와 TextView가 세로 중간 정렬이 된다.


2. Activity의 Layout 및 Java 소스에 ListView 생성

(1) Activity Layout에 ListView를 추가합니다.


(2) Activity Java 소스에  ListView 변수 추가하고 변수에 인스턴스를 할당합니다.


3. 커스텀 Adapter 생성

(1) 커스텀 Adapter 클래스를 Activity Inner Class로 생성합니다.


(2) Activity의 onCreate에 ListView에 표시될 Item과 커스텀 Adapter를 생성하여 ListView에 지정합니다.


(3) 이제 에뮬레이터를 실행하여 ListView에 정확한 값이 표시되는지 확인 해보세요.


※ 지금까지의 ListView 구현에 대해 설명을 했지만 한가지 더 구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ListView의 이미지를 데이타에 따라 변경해주는 작업을 추가적으로 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